野 "옵티머스 청탁 있었나" 추궁…이재명 "펀드 사기꾼이 거짓말"

입력 2020-10-19 17:35   수정 2020-10-20 03:40

이재명 경기지사(사진)는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“펀드 사기꾼이 거짓말한 문서 때문에 도정을 훼손하면 안 된다”며 옵티머스 사건과의 연관성을 강력히 부인했다. 이 지사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한 문건에 “채동욱 당시 옵티머스 고문(전 검찰총장)이 지난 5월 8일 이 지사를 만나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 중이던 경기 광주시 봉현물류단지 사업 인허가와 관련해 문의했다”는 내용이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청탁 의혹에 휩싸였다.

이날 국감에서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지사와 ‘옵티머스 사건 연루 의혹을 파헤치는 데 집중했다. 박수영 의원은 경기도청이 지난 5월 11일 광주시 등 공공기관과 옵티머스에 보낸 ‘물류단지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 신청에 따른 협의’ 공문을 언급하며 “이 지사는 광주시 물류센터 설립을 계속 반대했는데, 왜 이 공문은 급하게 나갔는지, 그 사이 경기도의 입장 변화가 궁금하다”고 지적했다. 같은 당 권영세 의원도 “지사가 옵티머스 의혹과 관련해 사기꾼들의 소행이라고 치부한다면 문제가 불거지기 전에 경기도에서 진작에 (옵티머스 측이 사업 신청 자체를 포기할 수 있도록) 끊어냈어야 하는 것 아닌가”라고 공격했다.

이에 대해 이 지사는 “공문은 5월 8일 보내기로 내부결제돼 있어 관련 기관에 5월 10일 발송한 것”이라며 “우리가 봐주려 했으면 광주시에 의견조회를 안 하면 되는데 의견협의 조회를 했고, 광주시에서도 절대 안 된다고 명백한 답변이 왔다”고 밝혔다. 이 지사는 “채 전 총장과 만난 자리에서도 해당 사업 관련 얘기는 전혀 없었다”고 의혹에 선을 그었다.

한편 이 지사는 국정감사가 열리기 전인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“국회는 ‘국정’ 감사 권한이 있을 뿐 지방정부의 자치사무에 대해서는 감사 권한이 없다”며 국감을 거부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. 이 지사는 “법에도 감사 범위를 국가위임사무와 국가 예산이 지원되는 사업에 한정한다”며 “내년부터는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감사(자료요구와 질의응답) 사양을 심각하게 고민해봐야겠다”고 했다.

수원=윤상연 기자 syyoon1111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